1. CircularLinkedList란?
- LinkedList는 리스트의 맨 끝에 데이터를 입력/삭제시 head부터 끝까지 이동해야 하므로 O(n)의 시간이 든다.
- CircularLinkedList는 맨 끝의 노드가 헤드 노드를 참조하도록 하여 시간을 단축한다.
- tail에는 유효한 값이 들어갈 수 있지만 tail.next는 item에 null값을 유지한다.
2. CircularLinkedList 구현하기
구현할 내용은 아래와 같다.
- add (int i, E x) - i번째 인덱스에 원소 x를 입력한다.
- append (E x) - 배열 리스트의 끝에 원소 x를 입력한다.
- remove (int i) - i번째 원소를 삭제한다.
- removeItem (E x) - 배열 리스트에서 원소 x를 삭제한다. 중복 원소가 있을 경우 먼저 나오는 원소를 삭제한다.
- get (int i) - i번째 원소를 리턴한다.
- set (int i, E x) - i번째 인덱스의 원소를 x로 교체한다.
- len() - 배열 리스트의 원소 개수를 리턴한다.
- isEmpty() - 배열 리스트가 비었는지 여부를 boolean으로 리턴한다.
- clear() - 인덱스를 비운다.
- indexOf(E x) - 배열 리스트 원소 x의 인덱스를 리턴한다. 중복 원소가 있을 경우 먼저 나오는 원소 인덱스를 리턴한다.
- printAll() - 배열 리스트의 모든 원소를 리턴한다.
1) 노드 클래스
public class Node<E> {
public E item;
public Node<E> next;
public Node (E newItem) {
item = newItem;
next = null;
}
public Node (E newItem, Node<E> nextNode) {
item = newItem;
next = nextNode;
}
}
- item 변수에 데이터를 저장한다.
- next 변수에 다음 노드를 저장한다. next는 다음 노드의 위치를 가리키는 포인터가 된다.
- 첫 번째 생성자는 데이터를 입력받아 데이터를 item에 저장하고, 포인터 값은 null로 저장한다.
- 두 번째 생성자는 데이터와 다음 노드를 입력받아 데이터를 item에 저장하고, 포인터 값에 다음 노드를 저장한다.
2) 인터페이스
public interface ListInterface<E>{
public void add(int i, E x);
public void append (E x);
public void remove (int i);
public void removeItem (E x);
public E get(int i);
public void set(int i, E x);
public int len();
public boolean isEmpty();
public void clear();
public int IndexOf (E x);
public void printAll ();
}
3) CircularLinkedList 클래스
- 필드 영역
//필드 영역
private Node<E> tail;
private int size;
- tail 변수에 tail로 설정할 노드를 저장한다.
- size 변수에 원형 연결 리스트의 크기를 저장한다.
- 생성자 영역
//생성자 영역
public CircularLinkedList() {
size = 0;
tail = new Node(-1);
tail.next=tail;
}
- 초기 원형 연결 리스트의 크기는 0이다.
- 초기 tail의 저장 데이터는 -1이며, 다음 노드로 자기 자신을 참조한다.
-메서드 영역
<getNode 메서드 구현>
public Node<E> getNode (int i) {
if (i>size||i<-1)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);
Node<E> currNode = tail.next;
for (int j=0; j<=i; j++) {
currNode=currNode.next;
}
return currNode;
}
- 예외처리 - 입력받은 인덱스가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( -1일 경우 더미헤드를 반환)
- 변수 currNode에 head(tail.next) 노드를 저장한다.
- 입력받은 인덱스까지 for문으로 원형 연결 리스트를 순회한 뒤 currNode를 리턴한다.
<add 메서드 구현>
@Override
public void add(int i, E x) {
if (i>size||i<0)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);
Node<E> prevNode = getNode(i-1);
Node<E> currNode = new Node(x,prevNode.next);
prevNode.next=currNode;
if (i==size) {
tail = currNode;
}
size++;
}
- 예외처리 - 입력받은 인덱스가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
- 변수 prevNode에 입력받은 인덱스 전 노드를 저장한다.
- 변수 currNode에 item이 x고 next로 prevNode의 다음 노드를 참조하는 새 노드를 만들어 저장한다.
- prevNode가 next로 currNode를 참조하게 한다.
- 만약 원형 연결 리스트의 끝부분에 currNode를 저장하는 것이라면 tail을 currNode로 교체한다.
- size 변수를 1 증가시킨다.
<append 메서드 구현>
public void append(Object x) {
Node<E> prevNode = tail;
Node<E> newNode = new Node(x,prevNode.next);
tail.next=newNode;
tail = newNode;
size++;
}
- 변수 prevNode에 tail 노드를 저장한다. 마지막 자리에 덧붙일 것이므로 현재의 tail이 새로운 노드의 이전 노드가 된다.
- newNode에 item이 x고 tail.next(head)를 next로 참조하는 새 노드를 만든다.
- 기존 tail노드가 next로 newNode를 참조하게 한다.
- newNode가 tail이 된다.
- size 변수를 1 증가시킨다.
<remove 메서드 구현 - 단일 연결 리스트와 동일>
@Override
public void remove(int i) {
if (i>size-1||i<0)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);
Node<E> prevNode = getNode(i-1);
prevNode.next=getNode(i+1);
size--;
}
- 예외처리 - 입력받은 인덱스가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
- 변수 prevNode에 입력받은 인덱스의 이전 인덱스 노드를 저장한다.
- prevNode가 다음 노드로 i번째 노드를 생략하고 i+1번째 노드를 참조하게 한다.
<removeItem 메서드 구현>
@Override
public void removeItem(E x) {
Node<E> currNode = tail.next;
Node<E> prevNode;
for (int i=0; i<size; i++) {
prevNode = currNode;
currNode = currNode.next;
if(currNode.item.equals(x)) {
prevNode.next=currNode.next;
size--;
return;
}
}
}
- for문으로 연결 리스트를 순회한다.
- currNode의 데이터가 x와 일치하면 prevNode가 next값으로 currNode를 생략하고 currNode.next를 참조하게 한다.
<get, set, len, isEmpty 메서드 구현>
@Override
public E get(int i) {
if (i>size-1||i<0)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);
return getNode(i).item;
}
@Override
public void set(int i, E x) {
if (i>size-1||i<0)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);
Node<E> currNode = getNode(i);
currNode.item=x;
}
@Override
public int len() {
return size;
}
@Override
public boolean isEmpty() {
return (size==0);
}
- get - 입력받은 인덱스에 해당하는 값을 리턴한다.
- 예외처리 - 입력받은 인덱스가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
- set - 입력받은 인덱스에 해당하는 값을 입력받은 값으로 교체한다.
- 예외처리 - 입력받은 인덱스가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
- len - size 변수를 리턴한다.
- isEmpty - size==0 여부를 리턴한다.
<clear 메서드 구현>
@Override
public void clear() {
size=0;
tail=new Node(-1);
tail.next=tail;
}
- size 변수를 0으로 초기화한다.
- tail 변수를 item 값이 -1인 새 노드로 초기화한다.
- tail 변수가 다음 노드로 자기 자신을 참조하게 한다. (tail.next==head)
<IndexOf 메서드 구현>
@Override
public int IndexOf(E x) {
int idx=-1;
Node<E> currNode = tail.next;
for (int i=0; i<size; i++) {
currNode=currNode.next;
if (currNode.item.equals(x)) {
idx=i;
break;
}
}
return idx;
}
- for문으로 원형 연결 리스트를 순회하며 노드를 변수 currNode에 저장한다.
- currNode.item과 입력받은 x를 비교한다.
- currNode.item==x일때의 인덱스를 리턴한다.
- 만약 x와 같은 값이 없으면 -1를 리턴한다.
<printAll 메서드 구현>
@Override
public void printAll() {
Node<E> currNode = tail.next;
for (int i=0; i<size; i++) {
currNode=currNode.next;
System.out.print(currNode.item+" ");
}
System.out.println();
}
- for문으로 원형 연결 리스트를 순회하며 노드를 변수 currNode에 저장한다.
- 매 순회마다 currNode.item을 출력한다.
cf) 개인적으로 tail, tail.next, head의 구분이 어려웠어서 따로 정리하였다.
처음 CircularLinkedList를 생성하면 이 상태이다. tail 노드가 있고 이 노드는 next로 자기 자신을 참조한다. 개념상 tail.next가 head이므로 tail==tail.next==head가 된다.
값 100을 append하면 위와 같은 상태가 된다. newNode가 기존 tail.next(=tail)를 참조하고, 기존 tail이 newNode를 참조하며 tail 자리에 newNode가 들어간다.
값 200을 append하면 위와 같은 상태가 된다. newNode가 기존 tail.next을 참조하고, 기존 tail(100)이 newNode를 참조하며 tail자리에 newNode가 들어간다.
** 기존 tail.next는 head이므로 newNode는 항상 head를 참조하는 것이 된다.
- 전체 코드
public class CircularLinkedList<E> implements ListInterface<E> {
//필드 영역
private Node<E> tail;
private int size;
//생성자 영역
public CircularLinkedList() {
size = 0;
tail = new Node(-1);
tail.next=tail;
}
//메서드 영역
public Node<E> getNode (int i) {
if (i>size-1||i<-1)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);
Node<E> currNode = tail.next;
for (int j=0; j<=i; j++) {
currNode=currNode.next;
}
return currNode;
}
@Override
public void add(int i, E x) {
if (i>size||i<0)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);
Node<E> prevNode = getNode(i-1);
Node<E> currNode = new Node(x,prevNode.next);
prevNode.next=currNode;
if (i==size) {
tail = currNode;
}
size++;
}
@Override
public void append(E x) {
Node<E> prevNode = tail;
Node<E> newNode = new Node(x,prevNode.next);
tail.next=newNode;
tail = newNode;
size++;
}
@Override
public void remove(int i) {
if (i>size-1||i<0)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);
Node<E> prevNode = getNode(i-1);
prevNode.next=getNode(i+1);
size--;
}
@Override
public void removeItem(E x) {
Node<E> currNode = tail.next;
Node<E> prevNode;
for (int i=0; i<size; i++) {
prevNode = currNode;
currNode = currNode.next;
if(currNode.item.equals(x)) {
prevNode.next=currNode.next;
size--;
return;
}
}
}
@Override
public E get(int i) {
if (i>size-1||i<0)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);
return getNode(i).item;
}
@Override
public void set(int i, E x) {
if (i>size-1||i<0)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);
Node<E> currNode = getNode(i);
currNode.item=x;
}
@Override
public int len() {
return size;
}
@Override
public boolean isEmpty() {
return (size==0);
}
@Override
public void clear() {
size=0;
tail= new Node(-1);
tail.next=tail;
}
@Override
public int IndexOf(E x) {
int idx=-1;
Node<E> currNode = tail.next;
for (int i=0; i<size; i++) {
currNode=currNode.next;
if (currNode.item.equals(x)) {
idx=i;
break;
}
}
return idx;
}
@Override
public void printAll() {
Node<E> currNode = tail.next;
for (int i=0; i<size; i++) {
currNode=currNode.next;
System.out.print(currNode.item+" ");
}
System.out.println();
}
}
3) 결과 확인하기
<코드>
public class 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ircularLinkedList<Integer> lst = new CircularLinkedList<>();
lst.add(0, 100);
lst.add(1, 200);
lst.add(2, 300);
lst.append(400);
lst.printAll();
//100,200,300,400을 차례로 입력하고 출력합니다.
lst.remove(0);
lst.printAll();
lst.removeItem(400);
lst.printAll();
//0번째 인덱스의 값과 내용물이 400인 값을 삭제하고 출력합니다.
lst.IndexOf(300);
//300의 인덱스를 출력합니다.
System.out.println(lst.isEmpty());
System.out.println(lst.len());
//lst가 비었는지 여부와 lst의 길이를 출력합니다.
System.out.println(lst.get(0));
//인덱스 0의 값을 출력합니다.
lst.set(0, 1000);
lst.printAll();
//인덱스 0의 값을 1000으로 바꾸고 출력합니다.
}
}
<결과>
정상적으로 출력된다.
'자료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스택(Stack) 연결 리스트로 구현하기 (0) | 2022.07.30 |
---|---|
[Java] 스택(Stack) 배열로 구현하기 (0) | 2022.07.30 |
[Java] 원형 양방향 연결 리스트 (CircularDoublyLinkedList) 구현하기 (0) | 2022.07.29 |
[Java] 단일 연결 리스트(LinkedList) 구현하기 (0) | 2022.07.27 |
[Java] 배열 리스트(ArrayList) 구현하기 (0) | 2022.07.26 |